• Home
  • 진료과
  • 진단검사의학

진단검사의학

진단검사의학과는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환자로부터 채취한 혈액이나 소변, 객담, 체액등의 검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결과로 질병의 조기 발견과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합니다.

정도관리

메디앙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우수한 검사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인 정도관리를 실시하며 내부정도관리 및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The Korean Association of Quality Assurance for clinical Laboratory)의 분과별로 연 3~5회 정도관리 물질에 대한 검사성적을 인증받는 외부정도관리에도 참여하여 정확한 검사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의료 서비스 만족도와 병원의 신뢰를 높이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결과보고 체계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실시되는 모든 검사는 의사의 의뢰에 의해 접수되며 전산처방전달시스템(Order Communication System : OCS)을 통하여 더욱 정확하고 신속한 검사결과 보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검체 채취안내

혈액검사

대부분의 혈액검사는 10시간 이상 금식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금식을 해야 하는 검사는 지방, 당, 등의 검사입니다.

소변검사

일반 소변검사는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용기를 받은 후 화장실에서 소변을 받습니다. 소변 받을 때 처음에 나오는 소변은 버리고 중간소변을 용기의 반 이상 받아 주시면 됩니다.
24시간 소변을 모으는 방법
  • 24시간 소변검사는 지정된 시간(오전 7:00)부터 그 다음날 지정된 시간 (오전 7:00)까지 배출되는 소변을 모두 모아 총량을 측정하고 기타 화학적인 검사를 하는 것으로 대변 시 나오는 소변을 포함합니다.
  • 24시간소변을 모으고 있는 중에는 냉장고에 보관해 주십시오. 시간이 지난 소변은 검사에 부적합하므로 소변을 받으신 후에는 즉시 접수해 주십시오.

객담검사

진단검사의학과에서 객담용기를 받은 후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질을 하고 가능한 침이 섞이지 않도록 깊고 큰 기침을 하여 객담을 1~3㎖정도 받습니다. 2~3회 반복 검사일 경우에는 미리 받은 객담은 냉장고에 보관하여 주셔야 합니다.

대변검사

진단검사의학과에서 대변용기를 받은 후 약 2~3g정도 (용기의 1/3)를 여러 군데를 찔러서 채취하여 뚜껑을 잘 닫아 가능한 빨리 접수해 주십시오.

검사종목

검사종목
검사항목 상세내용
진단혈액 혈액 세포의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수치와 형태를 검사하고 지혈이나 혈전 혈액응고와 관련된 검사로 각종 혈액질환의 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임상화학 혈액속의 화학성분의 정상 분포여부를 측정하는 검사로써 이들 검사는 간질환, 신장질환, 당뇨질환 등에 필요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임상미생물 인체로부터 감염이 의심되는 부위(혈액, 객담, 가래, 소변등에서)에서 각종 세균의 존재감염여부를 판별하는 검사로써 세균을 배양하고 감수성 검사를 시행하여 인체 내 감염원인 세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면역혈청 혈액의 혈청검사 및 종양표지자 검사를 통하여 각종 질환의 항체 생성 여부와 종양의 조기 발견에 필요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뇨화학 및 변검사 소변검사를 통해 소변 내 염증세포와 혈뇨, 당뇨 및 단백뇨를 진단하며 대변검사를 통한 각종 기생충 및 충란검사와 혈변의 유무로 대장 내 궤양이나 암의 조기진단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혈액은행 수혈을 필요로 하는 모든 환자에게 안전하고 적합한 혈액을 선택하여 신속하게 공급해주기 위하여 혈액의 입고, 보관, 출고 및 검사를 수행합니다.
생리기능 검사 심전도 및 폐기능 검사를 통해 인체의 생리기능을 검사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타검사 상기 검사 외에도 체액검사, 정액검사 등을 실시합니다.